참여문학
역사의식과 사회성을 강조한 문학문학의 현실 참여를 높이 평가하고 그것을 중요 내용으로 삼는 경향의 문학
순수문학
다른 목적이나 지향을 가진 문학을 불순하다고 보고 자체의 가치관을 갖고 그에 의거 작품활동을 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작품을 생산하는 데만 전념하는 문학
생태시 이전의 자연시
1970년대 이전의 자연시에 가해졌던 비판: 현실도피적 경향, 비현실적 문학
- 60년대 정치사회적으로 격변을 겪는 독일 현실참여적인 정치시의 부흥 ↔ 현실도피적인 자연시에 대한 비판
자연시에서 ‘새로운 자연시’, ‘생태시’로의 변화
1972 에리히 프리트의
2-4 작품에 등장하는 중심 소재 분석
1. 벌집의 묘사 : 소설 초반에 등장하는 마을은 벌집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고 묘사된다. 장지오노는 「나무를 심은 사람」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다른 소설<소생>에서도 인간이 살고 있는 마을을 벌집으로 묘사한다.
반면에 Aubignane의 마을은 이 무한공간의 고원
문학의 양상은, 당시의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고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 했다.
이어서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의 죽음과 함께 유신체제도 끝났다. 그러나 다시 1979년 전두환을 두 축으로 12·12 쿠데타가 일어났고, 이 사건 후 전국은 격동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참여 시켜 사회적 효율성을 증대 시켜야 한다고 주장
3)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 인간은 합목적적으로 협력하는 사회적 실천 존재
- 여성 해방운동은 공적 산업 투입과 가사 및 육아의 사회화라고 주장
- 계급 해방운동 동참이 최종 목표
4) 급진적 페미니즘(두 번째 물결)
- 가부장제에 도전(성 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