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
소멸되어가는 전통민요사회의 현실 속에서도 올곧게 한국의 전통민요를 지켜가는 민요공동체가 활동하고 있다. 민요공동체의 존재는 한국 서남해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 오키나와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여기서는 진도군 지산면 소포 노래방의 사례로 설명하겠다. 글쓴이의 조사에 의하면 향촌사회에
창법의 정확한 전승이 어려웠다기 보다도 청중의 감흥을 중요시한 방법으로서 창자의 가변성과 즉흥적 윤색을 용인하는 것으로, 이것이 판소리의 특성이자 묘미이다.
☞ 판 + 소리 판 ======>①특수한 행위가 벌어지는 장소의 뜻-노름판, 씨름판, 굿판 등
②처음부터 끝까지 완
형식
종장은 평시조와 비슷한 틀을 유지하되 초, 중장 혹은 그 중 어느 일부가 4음보 율격의 정제된 구조에서 현저하게 이탈하여 장형화된다. 대개 중장이 길어지는데 시조의 산문적 경향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중장이 6구가 된 것을 엇시조, 초.중장이 6구 이상 길어지거나 그 중 한 장이 6구 이상
판소리는 소리하는 창자(唱者)가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너름새(또는 발림)라는 몸짓을 섞어 가면서 아니리와 창을 섞어가며 춘향의 사랑 이야기, 심청의 효성스런 이야기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공연예술이다. 판소리란 말은 '판'과 '소리'의 합성어이다. '판'이란 '노름판', '씨름판', '판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