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계발창의력은 개인적 능력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그것을 후천적으로 계발 ․ 육성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능은 아동기까지 가속적으로 발달하다가 15세 정도에 이르면 성인의 90%수준에 달하게 되고, 20세 정도
계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도 있고, 기존 교과서의 단원 목표나 자료 등을 기초로 하되 창의성 계발을 강조하는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현실적으로 후자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경우에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를 좀더 포괄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Ⅰ. 로고프로그래밍의 안내적교수전략
로고 프로그래밍의 안내적 교수 방법에서는 세 가지의 교육적 요소들이 내재되어 있다. 첫째, 로고 프로그래밍이 하나의 학습 도구로 사용되어지며 따라서 프로그래밍의 기술 습득 그 자체가 교수 목표가 아니라는 점, 둘째. 인지적 모니터링의 전략이 교수설
2. 창의력의 구성요소
① 유창성(fluency): 양의 다양성, 사고의 속도와 관련,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의 반응 능력을 말한다.
② 융통성(flexibility): 질의 다양성,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얼마나 다양한가 하는 사고능력, 낡고 오래된 사고를 버리고 새로운 생각을 채택하는 능력, 사고의
Ⅰ. 서 론
1. 창의력(Creative Ability)이란??
-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사고나 산출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
2. 창의력 학습의 구성 요소
① 영역특수적인 지식(domain-specific knowledge)
-특정 교과나 영역에서의 전문적인 지식
-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구성
② 다양한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