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인 것이다. 그러면 차이는 무엇일까? 그 차이는 과제의 성격에서 비롯된다. 창의력을 요구하는 과제는 흔히 문제의 정의가 제대로 잘 되어 있지 않으며 목표 상태에 도달하는 규칙도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는다. 그러면 이제 창의성의 정의와 창의성에 관한 이론 및 창의적사고의 향상법에 대해 알
창의성과 리더십을 지닌 인재가 필요하다.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가 곧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두뇌 창의력이 국력과 직결된다. 이미 세계화라는 거대한 개방에 자국이 도태되지 않기 위한 전략적인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논하고자 한
사고는 심적인 재구성을 수반하는 창의적사고과정과 연결된다. 창의적사고의 특성은 이중연합이라고 불린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일 자체에 대한 자신의 흥미나 성취감에 의해 동기화된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두뇌의 신비는 인간이 갖고 있는 호기심 중에서 가장 풀고 싶어 하는 대상이라
사고 한다. 이런 점에서 사고는 심적인 재구성을 수반하는 창의적사고과정과 연결된다. 창의적사고의 특성은 이중연합이라고 불린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외적인 압력이나 보상보다는 일 자체에 대한 자신의 흥미나 성취감에 의해 동기화된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지능과 창이성에 관한 이론들을
1. Freud 정신분석이론
1)이론의 중심개념
기본가정을 먼저 이야기하면 인간의 성격은 유아기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이 5세경에 거의 완성된다고 보며, 인간은 출산시부터 자아만족과 쾌락을 추구하는 선천적 본능과 에너지를 갖고 있다.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