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무수히 창작되기도 했고, ‘비무장지대’에 관한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속되었다. 한국 여성사회의 근대성의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까? 처음 단발을 실천한 여성은 기생이었다. 강향란은
문학운동도 이러한 문화운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배경이 ‘시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
1980년대 여성해방문학의 발흥에 대하여
1970년대에 수입된 여성학은 80년대 활성화된 사회운동과 더불어 실천적 여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페미니즘 문학도 이와 때를 같이 하여 당대의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소설과 시 장르에서 본격적으로 창작되었다. 특히, 일군의 3,40대 여성시인들을
Ⅰ. 서론
1928년에 일제에 의해 발효된 치안유지법에 의해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에 의한 동아시아 정세의 악화는 조선사회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 조선사회에 만연해진 위기감으로 인해 한국문학 역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