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연 산업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과 관련된 노동집약적 서비스산업이다. 국내 공연산업은 영상, 게임, 출판 등 타 문화산업과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이 강조되었고, 결과적으로 성장이 지체되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소득 수준
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
2. 셋넷학교의 교육
- 셋넷학교의 지향하는 가치는 자유와 자치이다. 셋넷학교의 자유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이를 즐길 줄 아는 생활이다. 셋넷학교의 두 번째 가치는 자치인데, 이 것은 자기 삶은 자신이 주인이며, 자신의 삶을 소중히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또 나아가
창작극.. 많이 들어본 단어로 익숙하다면 익숙하지만 직접적으로 접해보지 않은 관계로 무척 생소한 단어이기도 했다. 지금 현재 공연을 본 후의 느낌? 글쎄.. 익숙과 생소를 떠나 간단하면서도 복잡하다고 할까..?
작품을 보고 그 공연 자체보다도 창작극이랑 것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했다.
“어느
1977년 연극 부흥운동의 일환으로 창설된 대한민국연극제가 명실상부한 전국 최대의 연극 축제로 시작하였다가 주최권이 연극협회로 옮겨지면서 1987년 11회부터 서울연극제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참가작품은 공연되지 않은 창작극에 한하며, 전국의 극단을 대상으로 한다.
[Ⅱ] 서울연극제의 역사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