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문학(가사) 화전가 작품분석
<화젼가>는 화전(花煎)놀이 중에 청춘과부와 덴동어미가 대화 형식으로 자신들의 신세를 한탄한 가사인데, 주로 덴동어미의 비극적인 일생담이 생생히 그려져 있다. 덴동어미는 이 이방(李吏房)의 딸로서 16세에 예천의 장이방 집으로 시집갔으나 남편이 추천(Ƅ
5. 단릉 이윤영(1714~1759)
단릉(丹陵) 이윤영(李胤永, 1714~1759)은 시(詩), 서(書), 화(畵)에 능했던 인물로, 청년 시절의 박지원에게 학문적·문예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색의 후손으로 집안이 노론의 명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벼슬하지 않고 은거하는 삶을 택했다. 그는 자신의 집
處士遂去 不知所終 自後 湖南闔境 盜警永息云
外史氏曰 南方山澤之間 自古多奇男子 往往仗氣節以自快一時 輒折節爲良善人 如朴長脚 葛處士之流是已 苟其陶鑄作成而立於朝 必彬彬有可觀者 竟落魄泯沒於草莽 悲夫惜哉
갈 처 사(해석)
갈처사는 그 성명과 사는 곳을 알지 못하니, 대저 기괴한 사람이
처사가 處士歌〉·〈백구사 白鷗詞〉·〈행군악 行軍樂〉(〈길군악〉이라고도 함) 등을 말한다. 이현보(李賢輔)가 개작한 〈어부사〉를 빼고는 작자·연대를 알 수 없어서 악곡의 연원을 파악하기 어렵다.
의 영향을 받아 명칭도 12를 땄고 곡조도 닮은 데가 많은데, 긴 잡가라도 하기도 하고 않아서 부
처사형(處士型)으로 나눌 수있다.
방외형은 격렬한 비분(悲憤), 과격한 비판의 자세가 체제에 용납되지 못하므로, 결국 현실권 밖으로 자기를 이탈시켜 버린 부류, 기절(氣節)을 숭상하면서 사회적 도덕적 규범을 무시하는 방달부기(放達不羈)의 인간형이다. 중세기의 반체제적인 특이한 인간 형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