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이라기보다 학자적이지만 그러한 자세에서 하나의 문학세계를 이룰 수 있으므로 문인층으로 파악한다. 이들은 사대부적인 중소지주의 환경에서 형성되며 방외형 문인들에 비해 체제 옹호적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관인형의 다른 한 면의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문학의 문인층
세조의 명분을 등진 왕위 탈취 및 권력층의 탐욕ㆍ무능
이로인해 정권이 양심적인 사림의 지지를 받지 못함
따라서, 양심적인 문인학자들은 관직에 나아가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
연산군과 훈구파 집단은 사림파에 대해 혹독한 탄압을 가했고,
사림파를 숙청하기 위한 조처
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해 언급을 하겠다. 조선시대 500여년은 한문학이 가장 번성한 시기로, 한문학은 곧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조선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조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문학의 급진성, 진보성을 비롯하여 비판적인 사상과 자유롭고 저항적인 정신자세에 있어서는 그 궤를 같이 한다.
출(出)과 처(處) 어느 곳에도 안주하지 못하고 비주류를 택하여 방외인으로 남아 세상에 날카로운 비판을 던지고 양심에 따라 살다 간 방외 문인 중, 여기서는 대표 격인 김시습의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