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자신의 사상을 개진했다. 아래에서는이 두 인물의 다른 천인관계를 살펴보고 그런 사상을 펼치게 된 이유를 사회․시대적 배경에 의거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하고 있다. 이는 천인동류사상이며, 천인감응사상을 말한다. 또한 음양을 서로 대립의 관계로만 보지는 않았다. 음양을 대립이 아닌, 대립을 통한 상호보완하고 협력하는 관계로 보았다. 이러한 관계가 사물을 끊임없이 변화, 발전시키고 소멸시키며, 다시 생성, 발전하는 과정으로 나타내고 있다.
, 그리고 서리(胥吏)층을 아우르고 있다. 양반의 첩자인 서얼이 경국대전의 한품서용(限品敍用)조에 묶여 신분 하락한 경우, 잡과로 시험을 보아 기술직을 세습하게 되었다. 따라서 기술직 중인과 서얼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직업상 상호교차하며 신분상의 동류가 되어 중서인(中庶人)으로 병칭되었다.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이다. 동중서천학, 정한균, 법인문화사, 2003, p28
2.동중서
(1) 천인삼책
한은 무제 때에 이르러 경제적으로도 융성했을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강력한 중앙집권의 기틀이 확립되었다. 이에 한무제는 국가제도를 새롭게 개혁함으로서 통치력을 더욱 강화하려 하였다. 이러한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