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간>에는 나, 여자, 주인 사내, 소리꾼 등의 인물이 등장한다. 이중에서 여자가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작중 화자인 내가 여자를 만나면서 계획되지 않은 여행은 시작되고 주인사내와 소리꾼을 만나게 된다. 주인사내는 여자와 나와의 갈등을 풀어주는 열쇠를 지닌 베일에 싸인 인물이다.
1. 들어가면서
1996년 이상 문학상 수상작인 『천지간』을 읽다 보면, 몇 개의 중요한 작가의 의도가 숨어있다. ‘천지간’이라는 제목의 상징성 - 우리 인간의 우연과 인연의 힘, 삶과 죽음 - , 단순한 우연이라기보다 희생이 바탕에 깔린 우연. 동백꽃, 색채의 대비 등 여러 가지 소설적 장치를 통
Ⅰ. 들어가기.
저번 ‘천지간’에 대한 조별 보고서 작성 때 저의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맡았던 부분을 다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로 참여를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벌충한다는 생각으로 윤대녕의 작품들을 읽고 이 보고서를 쓰게 됐습니다.
저는 이 보고서의 주제를 윤대녕 씨의 작
사람이 짧으면 늘려 죽이고, 길면 긴 부분을 잘라 죽인 고대 아테네의 도둑 신화)와도 같은 서구 신화학의 재단에 의해 동아시아 신화의 상당 부분이 비신화적인 내용으로 간주되거나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했다. 근대 이래 한때 풍미했던 '중국 신화 부재론'은 당시 서구 신화학의 편견의 산물이었다.
1990년대 소설
포스트모더니즘의 강세
리얼리즘 소설의 약화
장편의 활성화
여성주의문학의 등장과 페미니즘
젊은 작가의 동시대의 의식과 문화적 감흥
1990년대 시
도시적 일상성의 시-일상, 대중문화, 테크놀로지
삶의 원형에 대한 탐색 - 자연, 생명, 환경
서정시의 심화와 리얼리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