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간>의 작중화자로써 주인공이다. 작품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죽음의 위기를 두 번 맞이하지만 다행이도 모두 삶의 기회를 얻게 된다. 외숙모의 상을 치르러 가다가 한 여자를 만나고 그 여자에게 죽음을 느끼고, 연민에 이끌려 여자를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여자에게 새로운 삶을 갖게 하는 인물이
간 국정에 참여
6) 과학자로서의 괴테
“광물학, 지질학 등 자연과학 연구에 몰두”
1784년 : 간악골 발견. 비교해부학적 업적을 쌓음
7) 화가로서의 괴테
1786년 :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나 현지에서 화가로 활동
- 1,000매에 이르는 스케치
- 고전주의에의 지향을 확립
<파우스트>의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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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박광진과 이모의 애인이었던 이형렬, 허석, 홍기웅을 통해서 소설 속에서는 직설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우회적으로 무능력하고 부도덕한 남성들을 비난하고 있으며, 재성엄마와 같이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자신의 운명을 딛고 일어서라고 말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있어야 할 남성들은 부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