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간>의 작중화자로써 주인공이다. 작품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죽음의 위기를 두 번 맞이하지만 다행이도 모두 삶의 기회를 얻게 된다. 외숙모의 상을 치르러 가다가 한 여자를 만나고 그 여자에게 죽음을 느끼고, 연민에 이끌려 여자를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여자에게 새로운 삶을 갖게 하는 인물이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1) 영웅소설
주인공의 영웅적 삶을 그린 고전소설. 주인공의 영웅적 삶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영웅신화에서 추출된 서사유형을 근간 구조로 하고 있다.
영웅이란 보통사람보다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개인의 이익이나 행복을 위해서보다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과 행복을 위하여
작품이고 지금까지 여전히 연구되고 읽혀지는 이유는 우리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본론에서는 이 작품에 대한 형성시기와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작품에 대해 접근 하고자 한다. 판소리계 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
간 박광진과 이모의 애인이었던 이형렬, 허석, 홍기웅을 통해서 소설 속에서는 직설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우회적으로 무능력하고 부도덕한 남성들을 비난하고 있으며, 재성엄마와 같이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자신의 운명을 딛고 일어서라고 말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있어야 할 남성들은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