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참선을 창시한 달마왕자는 중세를 떠나 7년간 잠을 자지 않고 명상하며 참선을 닦기로 했다. 졸음이 쏟아지던 그는, 자신의 눈꺼풀을 칼로 찢어 잠을 쫓아내었다. 그 눈꺼풀이 떨어진 자리에서는 차나무가 자라서 그 후로 차에는 졸음을 쫓아낸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는 차를 마시는 행위가
Ⅰ. 서론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조선족을 포함한 55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에 비록 금, 원, 청 등 한족이 아닌 왕조가 있기는 하였지만, 대체로 중국은 한족이 소수 민족을 일방적으로 지배하는 국가였다. 그러나 현재 중국은 비록 여전히 한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예를
불교는 지성계의 주요 세력으로서 국가의 이념적 기반으로 확고하게 자리접고 있었다. 고려 왕실은 왕세자가 불문에 입문하는 것을 허용할 정도였다. 왕실은 정치적 결정이나 종교적 의례등에 관하여 고승들의 자문을 구하였다. 당시에는 선종(禪宗)과 교종(敎宗) 두 종파가 고려 불교계를 양분하고 있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선종禪宗 : 참선으로 자신의 본성을 구명하여 깨달음의 묘경(妙境)
선종이 등장한 배경과 수용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선종 사상의 특성이 하대 사회의 변혁과 연계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선종의 등장
삼국통일 후의 신라불교는 철학면에 있어서 미신화된 샤머니즘적 성격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지역적인 발전에 있어서는 國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