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신선설, 도가, 주역, 음양오행, 점성, 심지어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현상이다.
<도가>
노자,장자의 주장처럼 정신적 초월에 있지 않고
현실세계에 보다 나은 삶을 추구
사상의 부정적 측면을 언급하기도 하는데 그 내용은 한국사상이 독립성 없이 외래사상에 의존하려는 의타성이 강하다는 것과 비타협적이고 윤리적이며 가족주의적이라는 것이다.
세 번째로 최민홍의『한국철학사』(1973)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그는 시대 구분을 고대 중세 근세로 평범하게 구분 짓고
사상적, 문화적 기풍을 뜻하는 말이다. 하안 왕필 죽림칠현(竹林七賢)등이 이때를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의 현학적 풍조를 형성 하였다. 그 당시 문벌사족을 대표하던 지식인들은 『老子』『莊者』 『周易』을 합하여 삼현(三玄)이라고 칭하고 이것을 위진 시대의 학자들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라고
시대적 상황 속에서 호족 출신의 왕건(王建)이 고려를 건국하였고 이윽고, 후백제와 신라를 통일하기에 이르렀다.
고려의 사상은 국교로서 여러 계층에 큰 영향을 미친 불교와 정치사상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유학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도교사상 또한 종교적 측면에서 크게 성행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