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앙과 계
존재함을 동일시함으로써 관계철학의 핵심이 대화임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실제 대화를 강조하기 보다는 ‘함께 있음’을 강조함을 의미한다. ‘나’와 ‘너’는 공존하면서 능동적인 관계고 서로 전존재를 기울여 참 인격으로 만나야 한다. 또한 부버의 철학적인간학은 ‘인간의 전체성(the w
존재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인간의 일상적 조건이 그의 가장 내면적인 본질이 될 수 없고 인간 안에는 보다 깊은 자아, 즉 생명의 숨결이니, 영이니, 영혼이니, 정신이니 하는 것이 존재한다는 이론이야말로 오랜 역사를 지닌 가르침인 것이다. B.몬딘,『인간: 철학적인간학 입문』,허재
대해서 일어나는 자비(衆生緣) ② 모든 존재는 실체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집착을 버린 상태에서 일어나는 자비(法緣) ③ 아무런 대상도 없이 일어나는 자비(無緣) 등 3종이 있는데(三緣), 이 가운데서 무연의 자비가 무조건 절대평등의 자비로서, 이것은 다만 공(空)을 깨달은 부처에게만 있다고 한다.
전개해온 사형제도폐지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야 하는 당위를 제공한다. 사형제도의 역사와 기원에 대해 살피고 존폐론의 학문적 법적 근거들에 대한 분석은 신학적 인간학을 통해 배운 아이디어를 사회적 이슈에 접목시켜 우리들만의 결론을 도달해 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