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 8장. 정신 -심신론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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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형이상학] 8장. 정신 -심신론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제 1절 정신적인 것의 개념
1. “왜, (실재의 것으로서) 정신에 대한 개념을 고찰해야 하는가?”
: 정신적인 것의 개념 고찰의 의의 및 문제제기
2. 인격의 구별
: 신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정신, 또는 정신들의 지위에 대한 논의
㉠ 이원론 = {ⓐ상호 작용설, ⓑ부수 현상론, ⓒ병행론}
㉡ 유물론 = {ⓐ표명이론, ⓑ행동주의적 견해, ⓒ정신 동일성}
㉢ 인간 이론 {ⓐ 양면이론}
3. 고대의 영혼 개념에 대한 고찰
: {고대의 영혼 개념} ⊂ {정신}
㉠ 초기 그리스 사상 : 영혼과 육체의 개념 미분화 상태
㉡ 플라톤 : 심-신이원론, 영혼의 우위성
㉢ 아리스토텔레스 : 심-신 일체론
㉣ 유대와 기독교 고전에서의 정신 개념 : 창조신의 숨결
4. 정신적인 것의 논의 발생
: 데카르트의 인간의 정신 본질 논제

제 2절 심-신이론들
㉠ 데카르트 : 상호 작용주의Interactionism, 실체 이원론
㉡ 스피노자 : 정신-신체의 동일성 이론, 이중 국면 이론Double-aspect view
㉡ 라이프니츠 : 평행주의Paralleism
제 3절 데카르트의 이원론
1. 데카르트 이원론 비판-1
2. 데카르트 이원론 비판-2
3. 데카르트 이원론 비판-3
4. 영혼과 몸 또는 정신과 신체
: 그 개념 구분적 모호성
4. 정신적인 것의 기준
㉠ 길버트 라일 : 범주 오류Category Mistake
㉡ 사밀성Privacy
㉢ 지향성Intentionality
나가며 : 새로운 제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이번 장에서 우리는 실체에 대한 철학적 담론의 출발점이 다름 아닌 여기 지금 생각하고, 행동하는 다른 무엇보다도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성격은 매우 다르지만 결코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는 두 가지-정신과 몸-에 대한 논의라는 것에서 사변적인 것이지만, 지극히 현실의 영역에서의 관계를 지닌 이 문제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것은 비단 철학의 논의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이 정신에 속하고 어떤 것이 신체 혹은 실체에 속하는 것인가?’ 하는 식의 이원론적 구분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발견될 수 있는 그것이며 이러한 물질적 신체와 정신적 사유의 소산을 일상생활의 상식적인 차원에서 구분 짓는 습관은 철학적 이론 영역의 발전 과정과도 상관되었으며, 이러한 흔적은 과거의 신학과 윤리학이 몸과 영혼의 반위적 관계의 도식으로부터 제약을 받아 온 것은 사실이다. 그로 인해 정신적인 영역의 것들과 대조적으로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것은 항상 저차원적이고 천한 위계적 위치를 차지해왔으며 이러한 구별은 동물과 인간을 차별화시키는 도덕성과 합리성을 갖는 정신, 그리고 동물과 인간의 공통적 생리 체계 사이에 싸움을 일으켰다. 그리하여 정신은 실체적 몸을 이끌어야 하는 우월한 존재로 취급되어 왔으며 여기서 일상생활의 상식적인 구별이 몸과 정신에 대한 철학적 견해와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몸과 영혼의 관계를 고찰해 보는 것은 비록 간접적이긴 하지만 중요한 실천적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직접 체험하고 있고 그리고 앞으로의 논의 속에서도 나타날 것이지만, 신체와 정신이 분리되어서는 우리 인간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지성적으로 기능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하고 극명한 예로 물리적인 현상으로서의 자연 과학의 한 이론이 다른 이론으로 대치될 때 인간의 지각(관찰)이 연구 분야의 구조 자체에 어떻게 역할 하는지만 보아도 알 수가 있다. 정신적 사유 작용의 자료가 되는 관찰은 인간의 감각 작용과 신체 기관 없이는 불가능하기에 이런 문제를 토론하게 될 때 반드시 철학적 문제인 오성(정신)과 감각(몸)의 관계, 주체(정신적, 육체적 관찰)와 대상(현상계)의 관계가 문제시되며 이런 식으로 아직 어떤 고정된 합의 없이 항상 유동적인 문제로 머물러 온 몸과 정신의 정의 문제를 철학적 입장에서 고찰해 보기 위해 먼저 개인적 경험의 배후로 거슬러 올라가 몸과 정신관에 영향을 미친 과거와 근대에 이르는 사상의 맥락을 더듬어 본다. C.A반 퍼슨,『철학적 인간학 입문, 몸, 영혼, 정신』손봉호,, 강영안 옮김, 서울, 서광사,



제 1절 정신적인 것의 개념


1. “왜, (실재의 것으로서) 정신에 대한 개념을 고찰해야 하는가?”
: 정신적인 것의 개념 고찰의 의의 및 문제제기

지금까지 우리는 실재는 사물들과 그것들의 시-공간적인 틀, 인격들 또는 자아들에 대해 무엇인가를 포함한다고 그 개념을 정의했다. 물론 실재 그 자체가 반드시 이 개념에 제한된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실재를 생각해 볼 때 이러한 개념들에 의존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이것에서 실재에 관한 우리의 개념은 인격을 포함하는 것이며, 실재에 대한 설명은 인격들을 언급해야 한다. 따라서 실재의 정신에 대한 개념 고찰의 의의는 당연하다.

《진정한 휴머니즘은 인간 안에 일상적 의식에 나타나는 것 이상의 것 즉 이념과 사상을 생겨나게 하는 어떤 것, 다시 말해서 인간으로 하여금 그가 세계 안에서 쟁취한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게끔 하는 정묘한 정신적 존재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인간의 일상적 조건이 그의 가장 내면적인 본질이 될 수 없고 인간 안에는 보다 깊은 자아, 즉 생명의 숨결이니, 영이니, 영혼이니, 정신이니 하는 것이 존재한다는 이론이야말로 오랜 역사를 지닌 가르침인 것이다. B.몬딘,『인간: 철학적 인간학 입문』,허재윤 옮김, 서울, 서광사, 1996 p.255


인간에게 있어 정신적 영혼 현존의 고민은 동서와 고금을 막론하는, 또한 그것은 지금에서도 낡은 것으로써가 아닌 언제나 문제 삼아지는 생생한 형이상학적 질문이자, 인간 존재의 개념으로써의 심오한 확신으로써 존재했다.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서 ‘정신’은 특히 ‘영혼’, ‘마음’과 때로는 바꿀 수 있는 말로 때로는 서로 구별 짓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고, 많은 경우 상관개념과 함께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그 대표적인 상관개념은 정신-물체(물질), 영혼-육체, 마음-몸(신체) 등으로 우리사상연구소,『우리말 철학사전 2권』,서울, 지식산업사, 2002, p.280
이것에서 정신을 육체와의 연합으로 보거나, 육체적인 것이 그것(정신적인 것)을 결정한다거나, 혹은 영혼이 몸보다 우위에 있다든가 하는 정신-물질(육체)과 상관하는 정신 지위를 둘러싼 많은 철학적 논의거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주위 세계와의 관계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결정하는 지향적 주체의 입장에서, 또는 ‘나’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인간 존재의 참 모습으로써 인간의 ‘정신’은 문화를 창조하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김상봉,『자기의식과 존재사유』,서울, 한길사, 1998
W.마르크스, , 이길우 옮김, 서울, 서광사, 2003
리차드 테일러, , 엄정식 옮김, 서울, 종로서적, 1990
B.몬딘,『인간: 철학적 인간학 입문』,허재윤 옮김, 서울, 서광사, 1996
C.A반 퍼슨,『철학적 인간학 입문, 몸, 영혼, 정신』손봉호, 강영안 옮김, 서울, 1997
D.W. 햄린 『형이상학』, 장영란 옮김, 서울, 서광사, 2000
새뮤얼 이녹 스텀프․제임스 피저,『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이광래 옮김, 서울,열린책들, 2008.
스티븐 프리스트, 『마음의 이론』, 박찬수 외 옮김, 서울,고려원, 1995
우리사상연구소,『우리말 철학사전 2권』,서울, 지식산업사, 2002
J.쉐퍼 외, 『심리철학』, 이병덕 옮김, 서울, 소나무, 1990.
질 들뢰즈,『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4
철학아카데미편, 『현대철학의 모』,서울, 길, 2007.

김익현,「스피노자철학에서의 정신과 신체의 관계」,人文科學論叢,제35권, 建國大學校人文科學硏究所, 2000
서정자.「Descartes의 自然槪念」,경북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유영운,「Spinoza에 있어서 神과 人間의 價値에 관하여」,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8
윤선구「라이프니츠에 있어서 실체의 개념과 물체의 본성」,한국헤겔학회, Vol.8,No,1, 1998, pp.549~550
제승도, 「영혼과 육체로서의 인간 이해」,장로회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9



2. 외국 문헌

F. Alquiē, La dēcouverte mētaphysique de l'homme chez Descartes (Paris, 1950)
R. Descartes, Discours de la methode, v (ed, Adam & Tannery, VI, 5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