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예술철학을 보다 심층적으로 구현한 것은 현대의 반 예술 운동(다다이즘)이다. 이 운동은 기존의 협소한 예술 개념을 타파하고 예술을 새롭게 정의한다.
그것의 대변자 중의 한 사람이 요셉 보이스. 보이스의 '플럭서스 운동'과 '사회조각 운동'등은 세계를 예술작품으로 정의하는 니체의 '확장
니체는 리츨의 지도를 받은 문헌학 공부와 쇼펜하우어의 발견에 힘입어 학자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된다. 늦가을에 고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한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니체를 철학적 사유로 입문하게 한다. 쇼펜하우어의 염세주의 철학에 그는 한동안 매료되었으며, {비극의 탄생}
니체는 다음해에 자기가 좋아하는 리츨 교수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자, 그를 따라갔다. 라이프치히에서 지내던 중 중고서점에서 독일 관념론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가 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
철학 등에도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독일에서 처음 썼으며 다음에 프랑스에서 문학이론에 사용하게 되었다. 독일의 romantic은 영어에서 유래하고 독일어에는 후에 나타났다. 쉴러는 1802년 그의 극작품의 부제목으로 romantische를 썼고 티이크 Ludwig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1. 요약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은 20세기의 사상계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독일 현대 철학자 12명(칼 맑스,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리드리히니체, 로자 룩셈부르크, 마르틴 하이데거, 발터 벤야민, 테오도르 아도르노, 한나 아렌트,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위르겐 하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