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말을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결론을 내리게 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다시 한 번 이 문구를 이해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데카르트의 성찰에 대해 살펴보면서 데카르트가 인식하는 주체인 자신을 어떻게 발견하는지 데카르트의 인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의 토대가 되는 근거들
제5부 자연학적 문제들
제6부 자연 탐구를 더욱 진척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및 이 책의 집필동기
성찰 내용
제 1 성찰 : 의심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관하여
제 2 성찰 : 인간 정신의 본성에 관하여 : 정신은 육체보다 알기 쉽다는 것
제 3 성찰 :
있어서 사유 자체의 수단과 가능성의 범위를 검토하는 일을 제1차적 과업으로 삼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하여 그렇게도 진지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으로 누구보다 로크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로크는 최초의 비판 철학자이자 현대 인식론적 비판의 원조였다고
데카르트는 1629년 프라네커대학교에 가서도 여전히 로마 가톨릭교도로 남아 있 었으며, 이때 처음으로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 a〉의 초안을 썼다. 1630년 라이덴대학교에 등록하여 의사 앙리 르네리를 제자로 맞아들였다. 1631년 덴마크를 방문했고 1633~34년 의사이자 연금술사
그 속성으로하는 물질세계와 사유를 속성으로 하는 정신을 실체로 하는 이원론을 탄생시키게 된다. 이 러한 실체에 대한 그의 입장은 이후 그의 심신 이원론에까지 이어지게 되고, 이는 그의 근대의 인식론적 토대를 쌓아놓았다는 것과 함께 이후 철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커다란 공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