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
. 이러한 종법봉건제의 몰락은 다른 한편으로는 지식인들과 철학자들의 활동을 촉진한 측면이 있는데 각 제후국들이 다른 제후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인재 등용의 필요로 인해 지역과 나라를 막론하고 인재들은 각기 자신들을 인정해주고 대우해주는 제후들에게로 몰려가 봉사하게 된다.
법에 관한 견해를 가질 뿐이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대단한 혼인법철학자라고 하더라도 혼인에 관한 모든 법현상을 알거나 체험할 수는 없는 일이다. 자기가 알고 있는 몇 가지 사안에 입각하여 혼인법이란 무엇이라고 말할 뿐이다. 이러한 현상은 아무리 대상이 협소한 철학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도학 중심의 신진사림파가 문장중심의 훈구파와 대립하게 된다. 이 결과 유자광, 이극돈, 한치형 등 훈구파가 당시 사림파들의 스승으로 지목된 김종직이 지은 조의제문을 빌미로 그 문인들인 사림파 40여명을 숙청하는 무오사화와 갑자사화를 연달아 일으키게 된다. 바로 이 김종직의 문인으로서 대표
철학적 탐구를 할 수 있다. 그것은 마치 우리가 물리학자는 아니더라도 전기의 성질을 알고 간단한 전기제품의 고장을 수리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이와 같이 우리가 철학을 일종의 탐구방법적인 것으로 이해할 때, 그것의 대상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 탐구방법에 의하여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