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전통적으로 열녀란 개가할 수 있는 데도 개가하지 않는 여인을 의미했다.
“烈女不更二夫”를 처음 말한 사람은 전국 제나라 시 왕촉, 이것은 한대 유향의 『열녀전』에도 지속된다. 유향 이후 시대가 점차 어지러워지면서 여인들이 자신의 뜻을 지키기 어렵게 되자 자결하거나 또는 타살된
담론의 질서’가 존재한다. ‘담론의 질서’란 담론 자체에 권력이 내장되어 있다는 점 뿐만 아니라, 담론 자체가 권력에 의해 작동하며 정당화된다는 것을 뜻한다. 다른 한편 담론만으론 이런 권력을 유지 할 수 없다. 여기서 동원되는 사회적 제도와 장치들의 예로, 학교, 군대, 감옥 등을 든다. M.푸코
II. 본론
1.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관의 단초들
『이조한문단편집』(上) 제2부 '性과 情'의 이야기들 중 몇몇은 ‘사랑’과 유교적 질서가 대립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방맹(芳盟)」 이우성,⋅임형택, 『李朝漢文短篇集』(上〕, 일조각, 1997, 255쪽
에서는 한 문식있는 중인 처녀가
Ⅰ. 서 론
이 보고서는 역사적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고대가요 중 하나인 <쌍화점>을 단순한 음설지사로 바라보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텍스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아내고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텍스트를 다시 읽으며 그 속에 담긴 가치를 재고찰 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쌍화점>
Ⅰ들어가기
1.작가소개
피에르 쇼데르로스 드 라끌로
Pierre Choderlos de Laclos
(1741~1803)
아미앵 출생으로 소귀족의 가문에서 태어나 18세에 포병 소위로 임관되어 여러 임지를 전전했으나, 군인으로서는 출세가 순탄하지 못하여 만년에 소장으로 승진하였을 뿐이다. 그러나 1779년 프랑스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