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녀전의 사상적 의의
-열녀전을 쓴 사람들은 모두 유학자들 따라서 사상적 배경인 유학적 사고가 투영되기 마련
1)삼국시대: <삼국사기>의 기록-김부식이 활동하고 속해있던 고려 예종 인종 년 간의 문벌귀족의 의식을 반영한 것 『도미전』『온달전』에서 단순히 여인들의 열(烈)윤리를 강조했
열녀전 서문에서는 “여성의 덕이 온유함에 있을지라도 절개를 지켜서 이름을 날려야 하는 법이니, 모두 정조와 절의에서 비롯된 것이다.”라고 했는데 세태가 좋지 않을수록 정절이 강조되고 마을 문에다 조서를 내려 표창하는 일이 더욱 성행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예외적인 경우도 있
여성에 대해 그다지 우호적인 나라는 아니었다. 고려시대 비교적 분방하던 여성들의 삶은 가부장 중심의 가족관계를 중시하는 성리학적 이념체계 안에서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점차로 위축되었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은 극히 제한적이었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은 집안을 지키고 후세를 낳아 기르는 역할
열녀는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다.’라는 말에 이르러 서당의 선생이 풀이를 해주자 아궁이에 불을 때다가 여자가 그 말을 들었다. 날이 저물자 여자는 선생을 찾아가 낮에 그 말에 대해 더 설명해 줄 것을 부탁했다. 서당의 선생이 재차 설명을 해주자 여자는 눈물을 흘렸다. “사람의 도리를 이제야 처
여성 생활이 조선시대에 접어들어 부자유스러운 생활로 변화된 것은 주작학적 예속의 영향이 크다. 여성은 남성과 격리된 환경속에서 순종을 강요당하였으며 이러한 남존여비사상은 조선시대의 서당이나 가정교육에서 더욱 상조되어 삼종지도나 열녀부이부라는 의가 일반에게 침투되어 남녀를 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