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proportion)
칼론(kalon = beatiful !)
* 우리를 즐겁게 해 주는 많은 대상들, 인간의 마음이나 성격에 대해서까지 적용되는 말로 적용 범위가 광범위함.
“가장 공정한 것은 가장 아름다운것” _델피신탁의 선언 中
테오리아(theoria : viewing)
“관조, 정관, 컨템플레이션(contemplation)의 어원
우티츠, M. 데수아, F. 카인츠, T. 먼로 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의 이론은 종래의 예술철학이 지니고 있는 경험적 허구성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발전된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바로 그러한 점에서 예술학은 경험주의적인 취미론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는 미학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
등을 감상하면서 창조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
여기에서는 예술이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서, 대표적인 예술이론으로 모방론 표현론 제도론 등을 포함, 아름다움이란 무엇이며 미적 경험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예술적인 창조란 무엇인지 등등을 살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