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그리스 시절 플라톤은 인식론에 있어서 ‘앎’이란 부분, 즉 지식이라는 개념의 정의에 대해서 ‘정당화된 참 믿음’이라는 필요충분조건을 제시했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영미철학의 논리실증주의에 의해 기호와 되면서 기호 논리학으로 체계가 잡히게 되었다. 하지만 게티어라는 학
지식의 개념
지식(Knowledge)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논의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고대 철학자들에서부터, 데카르트, 흄, 칸트 등 근대 철학자, 현대의 인지심리학자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오고 있는 것으로 그리 간단히 규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전통적으로는 서양 철학의 인식론에서 지
어난 순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가? 그러기 위해서 후설은 의식이 본질의 파악을 완전하게 이룰 수 있는 참된 현상학적 영역인 순수 내재성의 영역으로 돌아가야 함을 주장한다. 후설은 이 영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현상학적 환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1) 현상학의 철학적 특성
현상학이 갖는 철학적 특
어, 최경호 역, 1987: 28~29). 그리고 후설 중심의 현상학이 사르트르와 메를로 퐁띠에 의해 프랑스에 도입된 것으로 보인다(스피겔버그, 최경호 역, 1992: 19~20).
후설은 기존의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인식론으로는 객관적이고 명증한 진리를 발견할 수 없다고 보았다. 종래의 인식론은 검증되지 않은 전제에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새로운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정을 제시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을 교육에 적용해 볼 때 구성주의적 교육이란 인간의 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사고 틀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인간의 지식과 학습에 있어서 지식이란 고정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