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철학적 해석학의 관점에 대해 호의적으로 접근한다. 해석학에서 지식의 주체는 선험적 자아가 아니라 문화와 전통의 역사성속에 깊이 침잠해 있는 경험적 자아이다. 비판이론 역시 지식의 내용을 인간 경험의 심층적 구조안에 위치
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해석학 -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보편성에의 요구(실증주의가 주장하는 과학 방법론이 모든 과학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적용되어야 한다는 견해)을 비판함
하버마스는 이러한 철학적 해석학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나름대로 발전적으로 응용함.
1. 하버마스의 철학의 특성
각각의 사회(Societies)는 역사(Histories)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회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하지만 그 사회를 설명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역사(histories)를 고려해서 설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철학의 한 유형으로서 비판이론은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였다. 현대 사회를 비판하되 그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지 않고 사회 또는 그 체제에 그 책임을 돌린다. 하지만 사회나 체제가 변화하여도 인간 개개인이 변화하지 않으면 그 사회는 달라질 수 없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보다
들어가며
계몽주의는 현대라는 관념을 탄생시켰다. 문학가 보들레르는 현대를 '순간적이며, 유동하며, 고정적인 것'으로 정의했는데. 이러한 의미는 계몽주의가 나타내는 관념을 나타낸다. 현대라는 관념을 불어 넣어준 계몽주의는 다음과 같이 개괄해 볼 수 있다.
1) 이성 - 철학자들은 지식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