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학적으로 인내천이라는 교리는 초기의 낯설고 이색적인 최제우의 신과 세계에 대한 정교한 체계성을 결여한 선포에 비해 훨씬 철학적이고 논리 정연함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문제 제기 내에서 볼 때 이러한 동학 및 천도교 지식인들의 의식적 활동의 결과로서 신
Ⅰ.서론
'신문화운동'은 문화운동(文化運動)의 하나로 1915년 《신청년(新靑年)》의 창간을 시작으로 하여 긴 시간동안 지속되었다. 이 운동은 1919년 5&4운동을 경계로 하여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는 주로 자산계급과 소자산계급 문화대표가 분발한 시기로서, 자산계급의 민주주의사상을 무기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동양문화를 선도해온 중국은 아편전쟁의 충격 이후 근대화 운동이 번번이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나 20세기 초 중국은 신해혁명 결과 최초로 공화정이라는 아시아에서는 생소한 정치체제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정치 경제적으로 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청산하지 못한 불완전한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