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화가회화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반면, 산수화는 위진남북조(265~581)부터 인물화나 종교화의 배경으로 그려지기 시작 → 오대(五代 907~960)~ 북송(960~1127) 이후에는 중국회화의 가장 대표적인 화목이 됨)
3. 시대별 특징과 흐름
1) 춘추전국시대 :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그림1>
- 최초
산수화, 인물화, 화조영모화, 기명절지화 등 여러 분야에서 당대를 대표하는 양식을
확립하여 후대의 커다란 모범이 됨
동양예술정신의 구현, 나아가 순수한 예술정신의 구현
그의 생애와 예술은 시대를 초월하여 진정한 예술가가 걸어야 할 길을
제시 : 예술은 물질적 부와 세속적 권위에 얽매여
화가 부흥하고, 이성적이고 인간 중심의 유학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 개혁이 이루어졌다. 한대를 예교 회화의 시대라고 하듯이 유가는 교화적 기능이 강조된 회화 작품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순화 시키려고 했다. 이로 인해 과거 성군으로 일컬어지는 요순 등의 초상화나 고사 인물화 등이 존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