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시안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창의적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설명하고, 창의적체험활동의 하위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 대해설명, 2.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에 대해설명하고, Digital Youth Work의 개념이 디지털기술 중심의 대전환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
1997-2007)이다. 이 시기의 특별활동은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활동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특별활동을 통한 학습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하게 되었다.
신설된 재량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교과 재
1> 창의적체험활동에 접목되어야 할 프로그램의 요구범위의 명료화
프로그램 명
공룡의 발자취를 찾아서
내용영역
√ 과학기술 □ 인문사회 □ 예체능 □ 융합 □ 기타
관련교과
과학
창의적체험활동영역
□ 자율 □ 봉사 □√ 동아리 □ 진로
학교급
초등
총소요시간
8시간(이동 왕복 2시간
대해 긍정적이고 순종하며 착하고 함께 일하기를 즐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개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는 성장기의 흥미기에 해당되어 개인의 취향이 곧 활동의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 5-6학년에는 자기주장, 호기심, 사회성을 많이 보이게 된다. 그러나 차분하지 못하
활동으로서 자치적이며 지속적인 청소년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소그룹 적 성격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활동 내용이 취미나 오락, 토론, 사회 참여 활동 등의 다양한 성격과 지속성을 가진 모임체로 그룹, 써클, 클럽의 모든 요소를 갖춘 통합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동아리의 구성요건에 대해 살펴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