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당시의 보수적 선문에서 풍미하고 있던 백파 선사의 선문수경에서는 임제삼구에 모든 선을 배당시켜, 조사선ㆍ여래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고, 그 셋을 다시 격외선
Ⅰ. 머리말
한국과 일본은 지정학적으로 서로 매우 가까이에 위치하면서도 과거사 문제로 인해 상대방에 대해 적개심이 유달리 강하다. 특히 한국 사람들의 경우는 임진왜란과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게 당했던 일을 치욕으로 여겨서 역사 부분에서 일본과 관련된 것들에 대해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초의선사(1786-1866)가 쓴 동다송(東茶頌)에 ꡒ우리나라 고래로 장백산에 백산차의 일종인 식물의 잎으로 차를 만들었다ꡓ고 언급하는 데서 그 기원을 찾고 있다. ꡐ차ꡑ전래에 관한 공식적인 최초의 문헌은 <삼국사기 권10 흥덕왕조> 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차가 들어 온 것은 선덕왕(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