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럽을 지배하던 기독교 문화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싹트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이념과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 이때 유럽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레닌의 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서구 사회의 제도
개념적 사유’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연을 ‘보이는 대로’ 그릴 수 있었다. 즉, 벌거벗은 눈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가 오며 사정은 달라진다.
*신석기시대
신석기 시대는 농업이 주업으로 변한다. 농경이 시작되며 사람들은 자연을 더욱 자세히 관찰할 필요를 가지게 된다. 이런
미술문화전」은 추상미술과 초현실주의를 표방한 단체들이다.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양의 진취적인 미술운동이나 그 화풍이 일본에 도입되었을 때는 일본 특유한 인식 개념으로서 신감각의 종합 주의적으로 모든 경향을 대범하게 수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그 시기에 <자유미술가협회>가
개념을 착상하게 되는데 니진스키(Vatslav Nizhinskii, 1890~1950)의 초상에서 20년간 그려온 구상화를 포기하고 추상화로 완전히 전이한다. 클라인은 사실적인 초상화「Nijinsky」를 1948년에 완성했으며, 추상표현주의를 받아들인 이후 Black and White 기법의 「Nijinsky」를 1950년에 완성했다.
프란츠 클라인은 드로
미술학교들은 베이컨 키타이 등의 작가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와 같은 양상은 ‘전통에 대한 자각’이라는 커다란 흐름을 함께 하며, 1940년대의 비평가들은 일상의 묘사와 삽화와 풍경화, 인간의 모습을 강조하는 영국 미술의 역사적 전통을 확립해나갔다. 특히 영국 미술의 역사적 전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