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럽을 지배하던 기독교 문화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싹트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이념과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 이때 유럽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레닌의 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서구 사회의 제도
원 따위, 선이나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 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라운드의 전경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는 구상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거부한다.
Ⅰ. 서론
고갱이 대표적으로 타히티 시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원시주의는 현대미술사가들이 현대미술의 원시예술로부터의 영향관계를 주목해 보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 원시예술의 표현적인 조형양식은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입체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까지 20세
있다. 잡지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이들의 운동은 선언문, 정기 간행물,사건등으로 수입된 다다양식이 아닌 프랑스 문학을 토대로 일구어 낸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문학성이 강했던 이들의 운동은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 1924년경 '초현실주의'라는 이름 아래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피해 1920년 미국으로 망명했다.
초기 그는 세잔과 피카소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미로와 마송의 유기적 형태의 초현실주의 그리고 칸딘스키의 표현적 추상에 관심을 가지면서 독자적인 화풍을 정립하였다.
그는 초현실주의에서 영향을 받아 무의식과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회화를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