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는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 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ꡒ쉬르레알리즘의 테마ꡓ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부르통이 1924년 발표한 ꡐ쉬알레알
살바도르달리와 같이 불안정하고 비이성적인 영상들을 창조하는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마그리트는 처음에는 의류광고나 벽지 디자인을 하는 상업적인 디자이너로 출발했다가 나중에 초현실주의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숙달된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논리적인 요소들을 거부하는 화면
한 적도 있었다. 그의 '괴벽'은 지폐를 위스키에 쳐박아버리는 식의 괴이한 행동으로 일관되었으며, 그의 그림도 미래주의와 큐비즘 사이에 애매하게 위치하는 일련의 스타일리스트의 습작에 지나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그는 1928년 파리를 여행하여 미로를 만났는데 미로는 그를 초현실주의자
두 부분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 자아의 확대라는 문제에 제일 먼저 눈뜬 것은 낭만주의였다. 여기에 미술화가들이 지적하듯, 낭만주의에서 직접 초현실주의로 맥을 잇는 정신의 계보가 있다. 한 예로서 독일 낭만파의 노발리스, L.티크, W.H.바켄로더의 사상을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