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길 수 있는 아동문학으로 오늘날에도 그 가치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다. 전래동화에는 그 민족의 생활과 이상, 가치관과 정서, 웃음과 재치, 해학과 풍자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즉, 전래동화는 그 나라의 사회문화적배경이 잘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방귀대장 뿡뿡이의 화요일 코너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주저하였다. 이런 분위기는 교육방송공사화를 기점으로 약간의 반전이 있었다. 새로운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하려는 움직임이 엿보이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이다. 하지만 사회제도로서 교육방송공사는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나는 이 점에 주목하여 교육방송의 경영을 살피고자
있는 구조가 내재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가 2002년도에 방영된 지상파 드라마를 중심으로 제작현황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5개 외주제작사가 네트워크 방송3사 전체 외주드라마 25개 가운데 68%인 17개를 만들어 시장의 3분의 2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역할을 충분히 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에 좀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같은 민주적 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영역에는 철학, 역사(민족문화, 세계역사), 환경(지리), 경제(국민 경제, 세계 경제, 경영, 수학), 과학정보, 시사(정치, 사회문제), 소수자 문제(장애인, 노인, 어린이, 청소년 등),
1. 1999년 이후 국내 방송 역사
(1) 1999년~2011년 방송법 개정 및 종편 개국의 역사
1) 2차세계 대전 후 : 서구에선 신방겸영을 금지하였다.
2) 1999년 우리나라 : <방송개혁위원회> 설치. ‘방송개혁의 10대 기본방향’에 따라 독과점 방지 및 공정경쟁에 입각한 방송산업의 활성화가 제시되었다. (참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