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을 전후한 시기는 우리 문학이 어쩔 수 없는 궁지에 몰린 가장 불우한 수난기였다. 우리 국어인 '조선어' 시간이 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제거된 뒤를 이어, 다시 국민학교에서도 사라지고, 일본어 전용으로 교육하려는 조선어 말살 정책이 강행되게 되었다. 이러한 일제의 시책은 결국 '조선일보' '
해방 전의 상황은 매우 암담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지의 폐간과 일본식 성명 강요, 황국 신민화 등을 통한 일제에 의한 탄압이 그 강도를 더해가면서 친일 문학이 아니면 작품을 발표하거나 문학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철저히 통제되었기 때문이다.
일제는 내선 일체(內鮮一體)라는 미명 아래 창씨개
조직은 개인의 모임이다. 조직의 가장 작은 단위는 한 사람, 바로 개인이다. 개인 조직이 한 몸처럼 조화를 이룰 수 있다면 그러한 조직은 최상의 형태를 갖추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최상의 조직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팀의 리더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의 팀이 하나의 업무를 종결할 수 있도
Ⅰ. 1940년대의 문학
1. 시
이 시기 시문학에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8·15직후 현실에 적극 대응하고자 노력했던 작가가 사회적 실천과 예술적 실천을 통합시키는 매개물로 시 장르를 선택하였고, 그 결과 우리 국문학상 유례없는 시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해방 직후 문단이 민족문학에 대
도와주는 협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최인욱은 학생의 부적응 문제를 치료 예방하기 위해 모든 학생을 상대로 사회사업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학생, 학교, 부모, 사회를 연계 체계로 하여 손상된 기능회복과 자아실현으로 최대의 학습효과와 건전한 인격을 형성토록 돕는 과정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