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천황숭배론자로의 전락
1943년 4월 {국민문학}에 발표된 최재서의 소설 [보도연습]은 그의 친일이 얼마나 근본적이고 확신에 찬 것인가를 잘 말해 주는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이다. 1943년 4월 무렵이면 이전의 친일문학단체였던 조선문인협회를 재조직하여 조선문인보국회라는, 더욱더 적극적인 친
문학을 하던 문인들이 대부분 6․25를 전후하여 남북으로 흩어져버렸다. 신동한,「채만식론」, <창조>, 1972, p.147.
또한 문학계에서도 채만식의 문학에 대한 안목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도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1935년 최재서는 「풍자 문학론」에서 채만식을 대표적 풍자 작가로 보았
국민총력조선 연맹 병사후원부의 추천으로 북경에 위문고연 가게 되었고 이때 틈을 타 서 연안으로 탈출한 것이다.)
2) 친일 문학의 의미와 특징
친일을 주체적인 조건을 상실한 맹목적 사대주의적 일본에 대한 예찬 및 추종이라고 본다면 친일 문학이라는 개념 또한 주체적인 조건을 몰각한 맹목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될 것이다. 물론 그 연구에 있어 연구자가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어조를 띠는 경향도 분명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여러 연구들 중에서도 근래의 것, 그 중에서도 서정주에 대한 그 주장이 분명한 연구를 선별하고 이를 통해 도출할 것은 도출, 비판할 것은 비판적 수용의 방법을 취하여 논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