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진정한 본질을 ‘무시간성’에서 추구하는 현대소설의 시간개념에 힘입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은 1930년 李箱에서 부터이다. 李箱 이후 50년대의 장욕학, 오상순, 손창섭 등의 소설에서 시간의 기법이 변화 되었고, 허윤석, 이청준은 이러한 경향을 계승하여, 이들 작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분석을 통해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서술 순서와 시간에 따른 플롯전개
1.1 서술순서에 따른 플롯전개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는 기본적으로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액자소설의 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서술방식의 측면에
분석하고 그 해석을 학생들에게 소개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해석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학생이 이해하도록 하여 주도적으로 예술 문화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텍스트로 삼아 ‘병신과 머저리’의 기본 소개,
이청준 소설 「소문의 벽」의 서사구조를 파악하여 박준의 소설에 직간접적으로 암시되어있는 ‘전짓불’의 실체에 대해 추리해나가며, 푸코의 이론에 적용시킴으로써 작가의 진술을 억압하는 ‘전짓불’의 실체와 ‘전짓불’뒤 신문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소문의 벽」 작품구조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