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독자와 텍스트의 역학관계를 따진다고 할 때 연구자가 독자의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과정이 된다. 바로 그 작업의 충실성 여부야말로 논의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춘향전」의 의미를 읽어낸다고 할 때, 연구
Ⅰ. 서론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춘향전>에는 많은 쟁점들이 얽혀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문제가 근원설화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대체로 세 방향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김동욱은 ‘근원설화-판소리-소설’이라는 기본구도 하에 <춘향전>에 관한 설화를
춘향전은 조선시대에 쓰여진 판소리계 애정소설로서 양반인 이몽룡과 기생의 딸인 춘향이의 신분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로사 당시 조선 후기의 평민 의식을 잘 담고 있는 소설이다.
춘향전인 판소리가 되기 전 이미 민간설화로서 여러 설화가 집성되어 이루어진 작품으로 평가 받고있다.
춘향전과 심청전, 배뱅잇굿 등을 무대에 올려 상당한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국악계를 장악하고 있던 남쪽 출신들은 남도 창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고 본 바닥 출신들은 그들대로 서도 창을 고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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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 론
상기 본문에서 살펴 보았듯이 남한과 북한문학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