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독자와 텍스트의 역학관계를 따진다고 할 때 연구자가 독자의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과정이 된다. 바로 그 작업의 충실성 여부야말로 논의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춘향전」의 의미를 읽어낸다고 할 때, 연구
Ⅰ. 서론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춘향전>에는 많은 쟁점들이 얽혀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문제가 근원설화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이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대체로 세 방향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김동욱은 ‘근원설화-판소리-소설’이라는 기본구도 하에 <춘향전>에 관한 설화를
춘향전은 조선시대에 쓰여진 판소리계 애정소설로서 양반인 이몽룡과 기생의 딸인 춘향이의 신분을 초월한 사랑 이야기로사 당시 조선 후기의 평민 의식을 잘 담고 있는 소설이다.
춘향전인 판소리가 되기 전 이미 민간설화로서 여러 설화가 집성되어 이루어진 작품으로 평가 받고있다.
춘향전과 심청전, 배뱅잇굿 등을 무대에 올려 상당한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국악계를 장악하고 있던 남쪽 출신들은 남도 창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고 본 바닥 출신들은 그들대로 서도 창을 고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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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 론
상기 본문에서 살펴 보았듯이 남한과 북한문학의 차이점
춘향전’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2. 책과 저자 소개
1920년대 일제가 무력정치의 한계를 느낀 나머지 문화적인 힘을 이용하는 동화정치를 내세우게 된다.
내선일체(內鮮一體)를 부르짖으며 우리의 역사(歷史)를 열조말살(檢造抹殺)하고 우리의 문자(文字)를 못쓰게 하고 심지어(甚至
춘향전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고전 소설로 이미 그에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고, 그에 관한 논문은 300편이 넘는 실정이며 소설과 판소리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로 창작되고 전승되면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렇듯 춘향전이 한 작품이 시대와 공간을
춘향전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그 춘향전의 사설계 소설은 남원 고사에 대해서 말하겠다. 남원고사는 5책으로 필사되어 있고, 필사시기는 1권의 ꡐ셰갑ᄌ(歲甲子) 하뉵월ꡑ 4권의 ꡐ셰긔 ᄉ(歲己巳) 구월 념오ꡑ등으로 보아 1846년에서 1869년 사이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작품
춘향전>과 <흥부전>, <토끼전>의 경우는 판소리 선행설로, <적벽가>(화용도)의 경우는 소설 선행설로 보는 것이 통념이다.
3.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은 첫째,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등
1.들어가며
춘향전은 춘향가의 사설이 소설이 된 것이다. 춘향전의 배경인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의 고향이자, 소리의 고장이다. 여기서 남원부사 이몽룡과 기생 월매의 딸 성춘향의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소리꾼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소리이며, 대중이 가장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