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과 맞물릴 때, 논의의 새 지평은 열릴 수 있으리라 본다.
이제 본격적인 작품 분석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의 분석 대상인 「춘향전」이 판소리 계통의 소설 작품임으로 하여 가지고 있는, 그리고 이 논문의 논제와 관계가 있는 특징적 국면들을 두어 가지 지적해 두고자 한다.
죽을 지경에 이른다. 한편, 이도령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가 되어 신관 부사를 탐관오리로 몰아 봉고파직(封庫罷職)시키고 춘향을 구출한다. 이도령은 춘향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하여 백년해로를 한다. 그런데 이본에 따라서는 춘향이 다르거나, 춘향과 이도령의 결연이 가지는 성격에도 차이가 있다.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
이광수의 일설 춘향전은 전통윤리의 부정으로서의 자유연애를 주제로 삼고 있는데 줄거리 변화, 새로운 인물, 사건의 추가가 전혀 없다. 결국 문학사적 의미보다 작가가 당시 궁지에 몰린 자신의 처지를 변명하고 당시의 현실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려는 방도를 찾아 고전을 개작한 성격이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 되고 있었다.
한국의 대표적 고전소설인 <춘향전>은 원전조차도 딱히 어떤 것이라 지정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이들에 의해 쓰여지고, 해석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소설, 시, 희곡, 영화, 뮤지컬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수없이 많이 다시쓰기 되고 있다. 춘향전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