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춘향전은 판소리, 영화 등과 같은 매체로도 많이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을 토대로 한 간략한 줄거리이다.
숙종 대왕 초 전라도 남원부에 월매라는 퇴기가 있었다. 그녀는 아기 갖기를 소원하여 성참판과 동거하
라 하여 강제(强制)로 일본어(日本語)를 국어화(國語化)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국(全國) 각시군읍면(各市郡邑面)에 신사(神社)를 세워 참배(參拜)케하며 끝내는 고유(固有)의 성(姓)까지도 그들의 씨명(氏名)으로 강요(强要)하였다.
이러한 민족문화 말살 정치에 대응하여 민족혼과 민족문화의 계승을 위
라고도 말한다.
하지만 이는 다소 틀린 생각이다. 전래동화는 브라운관과 스크린에 변형되어 등장하며 여전히 우리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쾌걸 춘향’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전래동화 《춘향전》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한 것이다. 또한 대학생 260여명을 대상
Ⅰ. 서론
우리나라는 기후와 풍토가 농사에 적합하여, 일찍이 신석기 후기에 잡곡 농사로 농업이 시작되었고, 그 후 벼농사가 전파되었다. 이후 곡물은 우리 음식문화의 중심이 되었고, 삼국시대 후기부터 밥과 반찬으로 주식, 부식을 분리한 한국 고유의 일상식 형태가 형성되었다. 부식으로는 계절
춘향전> 등의 삼각 로맨스 패턴의 애정소설이 쏟아져 나오는 데 밑거름 역할을 하게 된다.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2007)>와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는 <주생전>의 의의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주생전>을 소개하되, 특별히 ‘삼각관계’라는 소재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단순히 삼각 갈등 구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