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조선시대 여성들의 삶과 그들의 사회적인 지위를 '열녀와 사회규범'을 통해서 유추해 보고, 고려시대 여성들의 삶과 비교해 보기로 했다. 성격상, 주로 유교적인 윤리 규범이 생활화된 조선시대 후기, 양반 사회가 비교의 주된 범위가 될 것이다.
열려 정녀법과재가녀 자손 금고법의 영향
법연구회>라는 임시 명칭으로 교문을 열었다. 여기에서도 그는 제자들과 6만여 평의 황무지를 개간하는 한편, 주경야독의 생활로 오늘의 원불교 터전을 닦아나갔다. 이 과정이야말로 원불교 창립의 제4차 시련이었다.
소태산은 당시 모여든 인재들을 정기훈련법과 상시훈련법을 제정하여 훈련, 육성
법과 사회제도, 문화 등의 개선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이상덕, 1996). 한편, 보다 좁은 의미의 여성복지란 여성개개인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시도되는 자원의 재분배 노력을 포함하는 ‘여성을 위한 혹은 여성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로 정의할 수 있다(이혜경, 1997).
Ⅰ. 서론
우주만유의 본원소식을 진공묘유로 표현한 것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진공'이란 용어는 이미 원시불교 시대인 아함부의 광의법문경(廣義法門經)과 중아함부(中阿含部)에 나온다.
'위수관행(爲修觀行), 위치연수(爲熾然修), 위응수도법(爲應隨道法), 위멸조도장법(爲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