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사 의암고사 차배년소무지 불능충선
이사원이 말했다. “궁궐에 심부름꾼 충당은 고사를 외워야 한다. 이 무리 나이가 어리고 무지하면 선발로 충당할수 없다.”
乃悉令出宮還家, 無家可歸, 令戚黨領去。
내실령출궁환가 무가가귀 령척당령거
戚黨:戚屬;姓이 다르지만 혈연관계가 있는 사람
모
충사상과 연결된다. 결국 단군신화가 지금까지 전해내려 온다는 것은 그 간 이 모티브가 사회전반에 스며들었다는 이야기가 되고 교훈이 되는 이야기로서 우리 민족 전체에 퍼진 잠재적 교육효과는 대단하다고 본다. 인내가 인간적 미덕에 커다란 요소로 자리 잡은 우리의 정서만 봐도 그렇다.
이젠 고
충사(나라를 위해 죽을 수 있다)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우수한자 국가 관료 등용
-교육내용 : 도의 연마를 하고, 시와 노래를 즐기고, 산수를 오유하는 것
->대자연을 교육 도장으로 함
(4)통일신라
*국학
-당의 국자감 제도를 그대로 모방하여 국학 설립
-교육대상 : 관계 12등급~무위자(일정한 직위가 없
충사상과 직결되는 것이다. 두 번째 5~8구에서는 꾸물거리며 사는 물생들을 먹여서 다스리라고 하였다. 여기서 물생은 모든 생물들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구체적으로는 백성들을 의미하고 있다. 백성들은 먹고 사는 문제가 가장 절실한 문제이며 백성들의 의식주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줄 때에 가까
충사상으로 경세적인 근대지향 의식이 있어서 이 양자의 통일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정약용의 학문을 일컬어 본격적으로 공자학에로 회귀한 개신유학이라고 하는 까닭이 여기 있는 것이다(이일호;1980;한국개신유학사시론;160-161 재인용). 그러나 정약용의 학문이 비록 상고적인 수사학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