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조선후기 역사적 변동기를 살면서 사회내적으로 누적된 모순을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던 지성인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은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넘어서 지속적인 가치를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에게도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정약용 생애
다산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중심으로 세계관을 탈피하고 독자성을 지닌 민족사의 인식과 시세에 기초한 객관적인 역사서술의 태도로서 조선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은 실사구시를 강조하고 아동교육을 중시하였고, 이덕무는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실학은 교육사적으로 교육이념의 근
중심 개념인「화쟁」을 풀이한「십문화쟁론」 등은 다행이 남아있다. 그리고 원효철학의 성격을 가장 잘 말해주는 연구저작으로는 「대승기신론소」를 들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대승기신론」는「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이다. 마
실학의 민족적 성격은 당시 서양문물과 과학지식에 자극되어 세계관 확대에 따른 자아의 각성으로 강화,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 아니란 주장을 통해 더욱 확신되었다. 가령 지구구체설이나 지동설로 볼 때 세계에서 고정된 `가운데 나라` 즉 `중국`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각개 민족문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