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여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여가란?
여가(Leisure)라는 단어는 "허락하다(to be permittde)"라는 의미를 가진 라킨어의 Licere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것이다. 여가는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개인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그리고 자아시현을 위하여 행위 추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1. 프로그램 명
뇌내출혈 환자들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프로그램
2. 프로그램개요치료레크리에이션의 재활 서비스는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부분이다. 환자 치료에 있어 레크리에이션의 역할은 장기적이고 만성적으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회복이 된다. 레크리에이션은 환자가 오랜 입원
치료를 하게 된다.
놀이의 목적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에서의 놀이는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다음의 세 가지를 목적으로 놀이가 이용된다.
첫째,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은 아동이 가장 잘 의사소통할
치료레크리에이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임상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역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M복지관을 이용하는 뇌졸중노인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정기적으로 매주 1회씩, 1998년 8월~11월까지 총 12회동안 복지관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Ⅰ. 개요치료실에 준비할 놀이도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리에 따라서 선택되어 진다.
첫째,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으로 아동들이 치료실에 흥미를 갖고 치료자와의 치료관계를 성립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예를 들면, 상업광고에서 늘 보고 듣는 놀이도구 같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