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역시 진지하게 관찰되기 시작했다. 세기말에 활약한 전위 예술가들도 원시미술의 미적 특성을 찬양했으며 그들의 견해로는 원시성은 더 나은 발전의 잠재력을 가진 초기 단계의 미술양식으로 이해되었다. 그들이 추구한 표현주의 양식은 원시미술에 비교할 수 있을 만큼의 발전의 잠재력을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초․중등 과정의 미술교육을 11년을 받았건만 끝내 미적 문맹자가 되어 버리는 모습으로 변해 가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한계점에서 벗어나기기 위한 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의 아동미술교육의 변천
미술과 생활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추구한 미술과 공예 운동을 주도하여 예술가는 예언자라는 입장에서 19세기 기계문명을 비판하고 건축, 실내장식, 벽지, 가구, 카펫, 옷 무늬, 책의 삽화에 이르기까지 정직하고 아름답고 유용성이 있는 디자인을 창조하여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개혁하려고
미술교육 흐름이다. 이것은 허버트 리드의 말처럼 「미술을 통한 교육」(저서:Education Through Art)이다. 미술을 활용하여 교육에서 목표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 흐름의 공통점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육성에 있다.
1. 역사적 배경
1) 아동 중심의 교육교육의 역사에
미술치료
-아동미술치료
나이든 내담자는 아동보다 더 나은 언어 능력을 갖고 있으며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 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미술치료가 대체로 아동을 위해 사용된다고 보통 생각한다. 미술은 모든 연령의 사소한 문제들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며, 심지어 아동이 표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