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트로 나타났다. 수드라를 제외한 세 카스트는 종교적으로 재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드비자라고도 한다. 네 카스트는 존귀한 자와 비천한 자라는 고저의 서열을 나타내고 있어, 보다 높은 카스트에 속한 사람은 보다 낮은 카스트에 속한 사람의 곁에만 가도 더럽혀진다고 할 정도로 본다. 낮은 카스
카스트로 제도화시켰다. 카스트제도 내에서, 아리아인 사이의 계급적 분할-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이 분명 존재하지만 선주민들로 구성된 수드라 신분의 경우 분화된 아리아인 신분에 종속되게 된다. 즉, 바이샤도 수드라를 노예로 쓸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신분질서를 초월하는 여성 억압도 존
계급을 사회학적으로 측정하려 한 시도를 검토할 것이다. 또한 오늘날 선진국의 계급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룰 것이다. 끝으로 사회 이동에 관한 논의를 제시하고, 사회를 이해하는 데에 사회 계층의 중요성을 되짚으며 마무리할 것이다.
Ⅱ. 본론
1. 계층체계
사회학자들은 인간 사회에서 개인 및
계급/중근계급/노동자계급/농민계급)
# 칼 마르크스(1818~1883)
* 계급의 본질
- 계급 : 생산수단에 대해 공통관계를 갖는 사람들
- 계급간의 관계는 착취적 : 계급의 본질
- 잉여가치 -> 이윤의 원천 -> 자본가(부의 축적) -> 노동자(상대적 빈곤 = 궁핍화)
* 계급체계의 복잡성
재화를 소유한 자// 과도기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 상승 경쟁, 브라만 이데올로기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족제도:
인도의 사회제도 중 가족만큼 중요한 것 은 없다. 가족생활을 통하여 카스트의 가치를 배우고 소위 ‘힌두교’라고 부르는 생활의 방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