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만(사제자) ·크샤트리아(무사) ·바이샤(농민 ·상인 등의 서민), 피정복민으로 이루어진 수드라(노예)의 네 바르나, 즉 카스트로 나타났다. 수드라를 제외한 세 카스트는 종교적으로 재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드비자라고도 한다. 네 카스트는 존귀한 자와 비천한 자라는 고저의 서열을 나타내고 있
카스트제도의 최대 걸림돌로 불가촉천민의 문제가 있다. 그들은 가축도살·도로청소·분뇨처리·이발·세탁 등의 일에 종사하고 있는데, 그 때문에 일반 힌두교도들로부터는 카스트계층의 최하위에 밀려내려가 정치적·경제적으로 무권리의 상태에 있다. 인도 독립의 아버지 M. 간디는 그들을 하리잔(신
카스트는 출생에 의해서 완전히 고정되어 버렸다. 카스트제도의 형성연대와 그 유래에 관해서는 정확히 규명되지 않고 있으나, 일반인들이 사제의 도움없이 그들의 종교의식을 수행할 수 없었던 데서 브라만계급이 출현하게 되었다. 아리아족이 인도에 정착하여 새로운 국가를 건설함에 따라 국민과
인도 정통종교의 두드러진 경향이기도 하다. 신을 찬양하고 경건히 예배드리는 법식을 집대성한 성전이 바로 리그 베다(Rig veda)이다.
카스트제도의 발생
원주민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아리아인들은 원주민들을 노예화 시켰는데 그 우월의식의 사회화가 바로 카스트(caste) 제도이다. 1계급브라만
카스트제도카스트제도는 힌두이즘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서 인도인의 사회생활, 관습, 윤리, 사상을 지배하고 있다. 힌두교는 어떤 의미에서 힌두교도로 태어나 카스트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힌두교도가 힌두교도인 것은 그들이 어떤 종교적 이론을 받아들이고, 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