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3대 비판
칸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 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 비판
Ⅰ. 인식의 의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앎을 필요로 한다. 가령 먹는다는 행동도 정상적으로는 먹는 것에 대한 앎을 전제로 한다. 길을 걷는 데도 이것이 차도가 아니라 인도임을 알고 신호등을 식별하고 사람이나 차를 피하고 또 지금 걷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가를 알고 있다. 이런 여러 앎
칸트 이래의 비판 철학을 계승하고 있는 호르크하이머는 이런 비판 이론을 통해 새로운 이성 개념을 이끌어 내려 하고 있다. 호르크하이머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성 개념에 대한 구분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이성 비판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성을 객체적 이성과 주체적 이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객
인간관, 절대주의, 보편주의, 객관주의, 무지에 대한 자각을 강조
소크라테스는 BC 469에서 399까지 살았던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그의 생애에 관하여는 아테네에서 시민들의 주목을 받는 존재였고, 최후는 반대자들의 손에 처형되었다는 정도밖에는 알 수 없고, 그 자신이 써서 남긴 것도 없다.
3월 5일 53세의 나이로 재혼을 한다. 14살의 루소는 아버지로부터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큰 정신적 충격을 받는다. 아버지와 아들은 이후 서로 마주치지 않는다. 루소가 <에밀>이라는 교육론을 쓴 것은 이 시기에 자신이 겪었던 방황의 경험이 토대가 된 셈이었다. 아버지로부터 제대로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