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3대 비판칸트는 경험론에 있어서의 장점인 경험(인식의 대상)과 합리론의 장점인 이성(인식의 주체)을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 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 비판
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
㈀ 키레네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
㈁ 영국의 경험론
㈂ 홉스의 자연주의적 윤리설
㈃ 공리주의 윤리설
· 실제생활에서의 실천 강조
① 지식의 일상생활에 대한 적용
② 지(知)의 실천을 통한 자아실현
③ 윤리, 도덕적 실천을 통한 이상사회의 실현.
이성을 여러 사회적 권위와 독단적 철학의 감옥으로부터 해방시켰으며 자율성으로서의 자유를 발견하게 하였다. 그에 의해 해방된 이성과 자유는 프랑스혁명시대의 주요 개념이 되기도 하였다.
그는 대표적으로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의 3개 비판서에서 인식하고 실천하고
칸트에게 이 질료는 잡다하고 무질서한 것이다. 여기서 무질서란 인간이 알 수 있도록 정돈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선천적인 주관기능이 형식이다. 이렇게 그 자신이 선천적이면서 후천적인 경험과 결합하여 학적 경험(學的經驗)을 형성하는 특성을 선험적(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