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양 윤리사상의 원류
1) 소피스트
인간철학의 선구, 개인주의, 상대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적 윤리관․진리관
소피스트란 BC 5세기 중엽부터 BC 4세기에 걸쳐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를 무대로 활약한 지식인 사상가들을 총칭한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청년 자제에게 변론술을 비롯하여
제1강 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목표 :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중국 사상의 흐름을 이해하고, 오늘날 우리들의 지식과 사회의 기반이 된 사유의 원류를 짚어본다.
1.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이름의 문제-명실상부(이름과 실질은 서로 부합해야한다.)
·동양사상이란 존재했는가, 존재하는가?
*동양이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전개하되 필요한 부분마다 니체가 쓴 저서들을 인용해가면서 논의를 전개시킬 것이다.
아울러 니체, 혹은 백승영의 책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고자 한다. 여기서 비판이라 함은 그 의의와 한계를 동시에 논한다는 함의를 갖는다. 어떤 사람의 사상을 대할 때, 또는 어떤 책을 대할 때 철학하는 사람
전개하고자 한다.
人間 本性에 대한 문제들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것은 人間의 이상에 대한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의 제기와 함께 현실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반영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여기서는 그의 철학사상과 중심적으로 맹자의 실천적인 면을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