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 성서를 전공한 신학 교수였으니 바르트는 가문으로나 성격으로도 바젤 사람으로 그의 비판적인 명석함과 논쟁적인 감각, 그리고 바젤사람 특유의 날카롭고 빠른 독설까지 이어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Georges Casalis
, 신학자, 맑스주의자와 과학자 등 각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새로운 휴머니즘을 위하여>라는 부제아래 '휴머니즘의 정의와 해석'에 대해 논의했다. 휴머니즘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지만 결국 그들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휴머니즘은-그 자리에서 우리는 기초적으로 그렇게 배웠습니
3. 칼바르트와 에밀 브루너의 신학 논쟁
1900년이 되어 20세기가 시작되었지만 자유주의 신학자의 대가인 하르낙(Adolf von Harnack)과 헤르만(W. Hermann)의 신학이 빛을 발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의 한복판에 폭탄을 던지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그것은 젊은 목사인 칼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이었다. “
1.배경
1)신학의 상태
20세기에 들어서서 처음 몇 년 동안 신학은 매우 혼란하고 불안한 양상을 띠었다. 하르낙의 환원설과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